2012년 3월 5일 월요일

[프리뷰] 역사의 향연, 실크로드 온라인

실크로드 온라인은 7세기경의 내륙아시아를 횡단했던 비단길 "실크로드"를 배경으로 동양의 판타지를 듬뿍 살린 Full 3D Fantasy Action MMORPG 이다. 조이맥스에서 개발하고 야후! 코리아에서 퍼블리싱을 하며, 2003년 10월 1차 클로즈 베타를 시작으로 총 5차에 걸친 클로즈 베타를 마무리하고 2004년 11월 30일 오픈베타를 시작한다.





실크로드는 사냥을 통해 레벨 업을 하고 스텟, 스킬을 올리고 몬스터에게서 아이템을 획득하는 전형적인 MMORPG이다. 하지만 그것뿐이라고 생각하면 오산. 게임의 목적을 분명하게 밝혀주는 대상 무역과 삼각 구도 시스템, 캐릭터의 스타일을 유저가 직접 창조할 수 있는 자유 성장 시스템, 화려한 사냥 이펙트와 콘솔 느낌의 환모드 등 실크로드는 게임의 특징을 명확하게 살리고 있다.







실크로드 온라인 캐릭터






실크로드 원화 중 서역나루의 원화






실크로드 온라인의 세계관





“실크로드 온라인“이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실크로드 온라인의 배경은 실크로드다. 실크로드는 7세기경의 내륙 아시아를 횡단하는 고대 동서통상로(東西通商路)로, 비단길이라는 뜻이다. 





실크로드는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길이었지만, 단순한 교역로의 의미는 아니었다. 물건을 싣고 동서를 왕복하면서 동시에 사람들의 지식과 문화 역시 교류되었다. 교역을 통해 이익을 얻으려는 상인, 그들을 호위하려는 무사, 국가간 외교 사절, 그리고 신세계로의 모험을 즐기려는 모험가.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이 그들의 꿈을 위해 실크로드를 누볐을 것이다.





실크로드 온라인은 그 때 그 시절의 역사를 바탕으로 실크로드의 주요 교역로였던 장안 - 돈황 - 호탄 - 테헤란 - 바그다드 - 콘스탄티노플을 잇는 동서에 이르는 역사의 세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또 실제 역사 외에도 타클라마칸 - 호탄 - 곤륜산 - 히말라야 - 천축국 이라는 판타지 세계를 도입해, 두 개의 테마가 동서와 남북으로 교차하며, 현실과 판타지가 공존하는 판타지 세계를 만들었다.







실크로드 온라인은 두 개의 테마가 동서남북으로 교차한다.






실크로드 온라인을 제작한 조이맥스는 새롭고 흥미로운 동양 판타지의 세계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기존 온라인 게임들이 대부분 서양 판타지를 기반으로 만들어졌고, 동양을 배경으로 한 게임들은 대부분 무협의 장르를 차용했었다. 그렇다면 왜 동양 판타지는 없는가. 중국의 많은 설화와 신화, 불교와 도교, 힌두교의 여러 신화들은 서양 판타지 못지않은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다만 이들은 서양판타지보다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을 뿐이며, 그렇기에 동양 판타지는 색다른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라고 한다. 게다가 추후 유럽의 종족이 구현될 때, 동양 판타지와 서양 판타지는 조화로운 모습으로 어울리게 될 것이다.







실크로드 온라인 전체지도






다양한 캐릭터와 자유 성장 시스템





실크로드는 캐릭터에게 많은 자유도를 부여한다. 





현재 구현된 종족은 중국뿐인데, 현재 생성할 수 있는 캐릭터의 외모는 남자 11종, 여자 12종이고 이 외에도 키, 체격 등을 변화 시킬 수 있어서 체감할 수 있는 외모의 폭은 상당히 많다. (여자 캐릭터의 경우 체형에 따라 가슴의 크기가 변하기 때문에 뭇 남성들의 경우 캐릭터 생성화면에서만 한참의 시간을 보낸다고도 한다.) 직업에 따라 외모가 고정되는 다른 게임과는 달리 직업과는 전혀 상관없이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 무기와 갑옷은 처음 캐릭터를 생성할 때 정할 수 있다. 







캐릭터 생성 화면. 그림을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의 무기는 한손검, 한손도, 창, 대도, 활이 있는데, 검과 도는 방패를 사용할 수 있어 방어력이 강하고 공격속도가 빠르고 , 창과 대도는 연사력은 느리지만 공격력이 강하며, 활은 공격력은 떨어지지만 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다. 





방어구에는 갑옷, 호구, 도복이 있는데 갑옷은 물리 방어력이 높지만 마법 방어력이 약하고, 호구는 물리방어력과 마법방어력이 보통이며, 도복은 물리 방어력이 낮지만 마법방어력이 높다. 어떤 무기와 방어구를 선택할 지는 개인의 취향대로 선택하면 된다. 













아이템은 상점에서 판매하는 것 외에, 몬스터가 드롭하는 다양한 옵션의 아이템이 존재한다. 같은 레벨에 착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도 스텟을 올려주거나 마법 방어력을 올려주는 등 다양한 아이템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유저간 아이템 거래도 활발하다. 





캐릭터는 사냥을 하면 스텟 포인트와 스킬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데, 스텟 포인트는 힘과 지력에 투자해서 HP와 MP를 성장시킬 수 있고, 스킬 포인트는 스킬 마스터리에 투자할 수 있다. 





스킬은 총 7개의 마스터리가 있으며, 이 중 무기술 마스터리가 3개, 기공술 마스터리가 4개가 있다. 스킬은 모두 배울 수는 없고, 사냥을 통해 얻게 되는 스킬 경험치로 스킬 포인트를 얻어 이 포인트로 스킬을 올릴 수 있다. 보통 무기술 마스터리 1개, 기공술 마스터리 1개를 배워서 자신의 직업을 정하게 된다.







화려한 화령신공의 이펙트






비천검법은 검과 도를 사용하는 무기로 방패를 들 수 있어 방어력과 공격력의 밸런스가 잘 갖춰져 있다. 흑살창법은 창과 대도를 사용하는 무기로 방어력이 취약하지만 강한 공격력과 범위 공격 능력이 있으며, 파천신궁은 활을 사용하는 무기로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하여 무빙샷이 가능하다.







실크로드 스킬 중 일부






한빈면공은 얼음 속성의 기공술로 물리타격에 강한 방어력을 가지고, 적을 얼리거나 느려지게 만들 수 있다. 풍뢰비공은 전기 속성의 기공술로 전투에 필요한 다양한 보조 스킬을 사용하고, 캐릭터의 이동속도를 빠르게 한다. 화령신공을 불 속성의 기공술로 물리타격을 보다 강력하게 증폭시키며, 마법공격에 대한 강한 방어력을 지닌다. 기혈대법은 물 속성의 기공술로 자신이나 상대방을 치료하고, 상태이상 및 MP를 회복시켜준다. 







풍뢰비공의 이펙트






이렇게 다양한 스킬 마스터리는 다양한 직업의 조합을 가능하게 하는데, 예를 들어 창을 사용하고 싶은 한 유저가 있다고 한다면, 창에 적합한 무기술인 흑살창법을 익히고 창은 양손이라 방어력이 취약하므로 방어력에 도움을 주는 빙계의 기공술인 한빙면공을 익히는 것이 좋다. 





주로 쓰이는 조합은 검과 도를 주로 사용하는 비천검법과 물리타격을 증폭시켜주는 화령신공, 창과 대도를 사용하는 흑살창법과 취약한 방어력을 보완할 수 있는 한빈면공, 활을 사용하는 파천신궁과 풍뢰비공이 있다.





따라서 유저들은 외모에 따라, 무기와 갑옷에 따라, 스킬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의 직업을 직접 고안해낼 수 있다. 





박진감 넘치는 사냥, 환모드





실크로드의 사냥은 그 동작과 이펙트가 화려하다. 기본적인 무기의 액션도 시원시원하지만, 기공술이 더해지면 이펙트는 더욱 화려해진다. 





게다가 자칫 지루해 질 수 있는 레벨업을 방지하기 위해 "환모드"를 도입하여 박진감 넘치는 사냥을 가능하게 한다. 사냥을 하다보면 환게이지가 쌓이게 되는데, 환게이지가 일정 수치에 도달했을 때 캐릭터는 Tap 키를 이용해 환모드를 발동시킬 수 있다. 한번 환모드가 발동하면 일정 시간동안 공격력과 이동속도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박진감 넘치는 사냥을 할 수 있다.







환모드 발동!






대상 무역과 삼각 대립





실크로드 온라인이 내세우는 핵심 시스템은 무역과 삼각대립이다. 실크로드는 기본적으로 교역로이고, 따라서 무역은 기본 시스템이다.





무역은 지역 간에 부족한 물품들을 서로 교환/판매하여 이익을 얻는 것을 뜻한다. 유저들은 그 지역 특산품을 구입한 후, 운송수단을 통해 타지역으로 이동해서 특산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이익을 올릴 수 있으며 이것을 대상 무역이라고 한다.







무역을 위해 출발하는 상인과 헌터들






대상 무역을 하면서 필연적으로 파생되는 3가지 직업이 있는데, 무역을 통해 이익을 얻기 위한 상인, 상인을 보호하기 위한 헌터, 상인을 강탈하여 이익을 취하려는 도적이 있다. 이들 직업은 고정된 것이 아니며, 각 조합에 등록하는 것으로 상인이 될 수도 있고, 도적이 될 수도 있으며, 헌터가 될 수도 있다.





상인은 무역의 중심 역할을 한다. 재화를 소통시켜 주고, 헌터를 고용해서 고용을 창출하고, 경제를 이끌어 나간다. 상인으로 교역을 하려면 먼저 20레벨 이상일 때 상인 조합에 가서 상인 활성화 장비를 구입해야 한다. 상인으로 등록이 되면 특산품 구입/판매가 가능하고 운송수단인 말/당나귀/낙타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이렇게 구입한 특산품을 운송수단에 실어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서 판매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상인은 무역을 성장시켜 얻는 경험치로 상인의 등급을 올릴 수 있으며, 등급이 올라갈수록 운송수단의 방어력이 증가한다. 운송수단이 사망할 경우 특산품이 바닥에 떨어지기 때문에 도적에게 특산품을 빼앗길 수 있다. 따라서 상인은 안전하게 무역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헌터를 고용해야 한다.







상인은 운송수단과 특산품을 구입할 수 있다.






헌터는 상인을 보호하고, 범죄자를 검거하는 역할을 한다. 20레벨 이상일 때 헌터 조합에 가서 헌터 활성화 장비를 구입하면 헌터로 등록되는데, 무역 중에 상단을 습격하는 도적이나 몬스터에게서 상단을 보호하게 된다. 이들은 필드에서 도적 상태가 되어 있는 유저를 언제든지 죽일 수 있다. 또 헌터는 현상범이 걸린 도적을 검거하여 현상범을 얻을 수 있다.





헌터는 도적을 죽여 얻는 경험치로 등급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등급이 올라갈수록 도적에 대한 공격력이 상승한다.





상인과 헌터는 서로 공생하는 관계이다. 상인은 헌터에게 일정 보수를 지급하고 자신을 안전하게 호송해 달라고 하고, 헌터는 상인을 보호하면서 도적을 잡아 현상금과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헌터는 상인을 보호하고 일정 보수를 받는다.






도적은 소위 말하는 나쁜 놈이다. 무역 중인 상인을 습격하여 물품을 강탈해 돈을 벌어들일 수 있다. 하지만 습격이 성공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지만, 만약 헌터에게 죽을 경우 아이템 드롭 등의 여러 가지 페널티를 얻게 된다.





도적이 되려면 레벨 20이상 일 때 도적 조합원에게 가서 도적 장비를 구입하여 도적으로 등록할 수 있으며, 필드 상에서 상인, 헌터 상태인 유저와 운송수단을 언제든지 공격하여 죽일 수 있다. 이렇게 강탈한 특산품은 도적 마을에서 장물로 판매하게 된다. 





도적은 상인, 헌터, 운송수단을 죽여서 얻은 경험치로 등급이 상승하게 되는데, 등급이 상승하면 상인, 헌터, 운송수단에 대한 공격력이 상승한다. 도적이 상인, 헌터, 운송수단을 죽이거나 물품을 훔치면 도적 페널티 포인트가 쌓이는데, 이 포인트가 2000이 넘으면 현상범 상태가 되고, 상인이나 헌터로 직업을 전환할 수 없다. 







도적의 목표는 오직 하나, 필드에서 무역 중인 상단을 습격하여 물품을 강탈하는 것이다.






상인, 헌터, 도적의 세 직업은 미묘한 관계에 있다. 상인은 어떻게든 안전하게 다른 마을로 이동하고자 돈을 주고 헌터를 고용하고, 도적은 어떻게든 상인의 물품을 약탈하고자 한다. 그들은 필드에 숨어 무역 중인 사람들을 기습할 수도 있고, 상단에 첩자를 숨길 수도 있으며, 헌터로 숨어들었다가 배신을 할 수도 있다. 







상단과 도적의 조우!






도적 vs 헌터의 pvp






실크로드 온라인은 요즘 등장하는 게임 중에서 몇 손가락 안에 꼽히는 완성도를 가진 게임이다. 캐릭터 육성, 화려한 이펙트, 게임에 목표를 가지고 몰입할 수 있는 삼각 대립 시스템 등 즐길 거리가 많다. 





그 후에는 이슬람, 유럽의 종족을 구현하고, 앞으로 세계 각 지역에 존재하는 이야기들, 서유기, 아라비안 나이트, 그리스 로마 신화 등을 배경으로 한 다양한 퀘스트가 계속 등장할 예정이며 교역로 중간에 위치한 오아시스 같은 공동체 마을을 통해 자연스러운 집단이 형성되어 커뮤니티를 유도할 것이라고 한다. 





동양 = 무협이라는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동양판타지와 서양판타지를 접목시키겠다는 실크로드. 그 옛날 실크로드를 누비던 사람들이 각자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신세계로, 실크로드로 발을 내딛었다면, 실크로드 온라인은 유저들이 제각기 다양한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그런 온라인 게임이 되기 위해 게임을 만들었다고 한다. 





당신은 어떤 꿈을 꾸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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